MY MENU

회장인사말

라공우

존경하는 (사)한국관세학회 회원 여러분 !

안녕하십니까?
2021년도 (사)한국관세학회 회장을 맡게 된 제주대학교 무역학과 라공우 교수입니다. 먼저 여러 가지 어려움 속에서도 지난해 학회를 훌륭하게 이끌어주신 한상현 회장님과 사무국 관계자 및 엄광열 명예회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지난해 COVID-19의 팬데믹 위기에도 어김없이 신축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회원님 가정에 희망찬 기운이 가득 넘쳐나고 행복하게 웃는 일이 많아지길 기원합니다. 지난해 힘겨운 COVID-19로 우리의 모든 일상은 완전히 달라졌고, 온라인·비대면 등으로 인한 교육 생태계 변화는 교육의 뉴노멀(New Normal) 시대를 초래하고 있고, 이러한 환경의 변화는 우리 학회도 예외는 아닙니다.

이를 반영하여 저는 올 한해 학회를 다음과 같이 운영하고자 합니다.

첫째, COVID-19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학술대회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우선 방역당국의 방역준칙에 따라 상반기 춘계학술대회는 비대면과 대면을 동시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하반기에는 유관학회(한국무역학회 등)와 제주비즈니스 써밋 및 국제학술대회(8월)와 도쿄국제학술대회(10월)에 참여한다는 기본방침과 (사)한국관세학회 하반기 추계학술대회(2박3일, 11월 중)를 제주에서 개최하고자 준비하겠습니다.

둘째, 회원 및 재정의 확충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신진연구자와 기관회원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겠습니다. 또한 한국연구재단의 학술대회개최지원금 및 논문집 발행지원금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관세학회지의 정체성과 위상을 더욱 강화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논문 게재율의 확보, 논문심사의 공정성 유지, 디지털 객체식별자 부호(DOI) 관리 시행 추진, 신진학자들의 논문게재 증대 등을 통해 국내 유일의 관세와 관련된 논문집으로서 학회지 위상을 제고하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유관기관과의 연대를 강화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관세청, 한국관세사회, 한국관세무역개발원, 국제원산지정보원, 한국관세물류협회, 한국AEO진흥협회 등 유관기관들과의 유대관계를 종전보다도 더욱 공고히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에서 말씀 드린 사항들은 저 혼자 할 수 있는 것들이 아닙니다. 우리 사무국은 물론 회원 여러분들께서 적극적으로 도와주셔야 가능한 일들입니다. 이에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도편달을 부탁드립니다.

올 신축년 새해에는 회원님들과 가족들이 원하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기를 소망하며,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21년 1월
제22대 (사)한국관세학회장 라 공 우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