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사)한국관세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23년 (사)한국관세학회 제24대 회장을 맡게 된 백석대학교 송선욱 교수입니다.
그동안 우리 학회의 발전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으로 봉사하신 선·후배 교수님들, 관세와 통관 업무에 헌신하신 전·현직 관세공무원분들과 관세관련 유관기관, 그리고 학회의 발전을 위해 다방면에서 열심을 다하였던 학회 회원 여러분들께 감사와 존경을 드립니다.
FTA 확산과 급증하고 있는 무역규모 하에서 관세, 무역, 관련 법령 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학자, 실무자, 정책집행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사)한국관세학회의 연구와 정책 제언 활동은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급변하고 있는 세계무역환경하에서 본 학회가 보다 긴밀하고 실무적인 학문 연구와 정책 제언을 담당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에 중점을 두고 운영하고자 합니다.
첫째, (사)한국관세학회의 운영에 내실화를 기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제도나 운영 측면에서 미비하거나 수정될 부분을 찾아 보완하는 한편, 관세 관련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사)한국관세학회의 위상을 제고하고 전문성을 확립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관세, 통관, 법령제도 분야의 우수한 연구결과들을 발굴하여 발표와 학회지에 게재될 수 있도록 노력하며, 관세청 및 유관 기관의 연구 활동 그룹과의 교류활성화 및 유능한 실무 전문가의 회원 유치 활동 등 다양한 산·관·학 교류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사)한국관세학회와 등재지인 ‘관세학회지’의 위상 정립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정부정책과 시대적 흐름에 부응하는 연구분야 등을 발굴하여 다양한 정책 세미나와 국제학술대회 등을 개최해 나가겠으며 이를 통해 발표되고 연구된 논문들이 지속적으로 관세학회지에 게재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여러 가지 사업을 추진하고 지속적인 학회의 발전을 위해서는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 후원 및 격려가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열심히 준비하고 섬겨나가겠습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격려와 아낌없는 지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2023년 계묘년 새해에도 회원님들과 가족들에게 원하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기를 소망하며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23년 1월 1일
제24대 (사)한국관세학회 회장 송 선욱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