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사)한국관세학회 회원 여러분 !
존경하는 (사)한국관세학회 회원님 여러분!
2025년 (사)한국관세학회 제25대 회장을 맡게 된 백석대학교 최준호 교수입니다. 그동안 우리 학회의 발전을 위해 헌신하신 역대 회장님들, 관세·무역의 최일선에서 노력하신 관세공무원분들과 학회의 발전에 언제나 아낌없이 지원을 해주신 유관기관 여러분, 그리고 무엇보다도 학회의 발전을 위해서 시간과 노력을 아끼지 않으셨던 학회 모든 회원 여러분들께 감사와 존경을 표합니다.
글로벌 공급망 확산에 따른 급변하는 관세·무역시장에서 관세 및 무역과 관련된 이론, 정책, 실무, 법령·제도, FTA와 관련된 학술을 조사·연구하여 학문적 발전과 정책을 제시하는 관세분야 국내 유일의 학술단체인 (사)한국관세학회의 역할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회의 위상 정립과 발전을 위해서 다음 사항들에 중점을 두어 (사)한국관세학회를 이끌어 나아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첫째, 학회를 회원들이 먼저 다가올 수 있는 학회로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학회 운영에 내실화를 기하며, 회원님들과 충분한 의사소통을 통해서 협력하고 회원님들에게 작은 것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는 학회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회원 연락처(사무국, 논문편집위원회)를 최신화하여 여러분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며, 정기적으로 학회의 소식(홈페이지, 이메일 활성화)을 알리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학회의 전문성을 높여 산·학·관·연이 모두 참여하는 학회로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한국관세학회는 관세·무역 관련 최고의 학회이자 인재들이 모여 있습니다. 관세·무역 관련 많은 유관기관들과 적극적인 교류와 협력을 통하고, 최고의 전문가들이 성과를 낼 수 있는 교류의 장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분기별 분과위원회별(관세, 법령·제도, FTA, 무역) 세미나를 개최하여 관세·무역 관련하여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정책 건의를 하는 학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지금의 학회가 아닌 미래의 발전된 학회를 위해 관세·무역 관련 최고의 학회를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학회의 등재지 학술지인 “관세학회지”를 학자들의 연구의 장으로 만들도록 하고, 2026년에 예정되어 있는 학술지 평가를 미리 준비하여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관세발전위원회를 통해 창립 30주년을 대비하고 학회의 미래 나가야 할 모습을 정립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사)한국관세학회를 사랑하고 아끼는 회원님 여러분!
학회의 발전은 회장 혼자서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동반되어야 합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아낌없는 지원을 부탁드리며, 열심히 준비해서 여러분 모두의 학회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5년 1월 1일
제25대 (사)한국관세학회장 최 준 호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