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 영 사
존경하는 백운찬관세청장님, 정재완 관세학회회장님, 강흥중 관세학회이사장님,
한국관세학회 회원여러분!
그리고 이 자리에 참석하신 정부와 학계, 산업계 전문가 여러분!
먼저 전국에서 오늘 저희 한남대학교를 찾아 주신데 대해 총장으로서 따뜻한 환영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한국관세학회가 무역가운데 특히 관세와 관련한 전문 학술단체로 1,500여명이 넘는 학자, 산업체전문가, 정책담당 공무원 등이 망라되어 활발하게 활동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오늘 발표하거나 토론하는 분들의 면면을 살펴보았습니다만 정말 산․관․학 협력이 이런 것이구나 하는 것을 실감할 수가 있었습니다.
우리나라가 그동안 짧은 기간에 고도성장을 해 온 것이 순전히 무역을 통해서였고, 강조할 것도 없이 무역에서 관세와 통관은 국익보호와 관련해 큰 의미가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우리나라가 한-칠레 FTA로 FTA 시대를 연지 10년이 되는 해인만큼 FTA를 주제로 학술토론회를 갖는 것은 특별한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오늘 세미나가 관세분야 학술이 진흥에 크게 기여하고, 또 좋은 정책 발굴의 현장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아울러 모처럼 우리 한남대학교에 오셨으니까 학교도 한번 둘러보시기 바랍니다. 녹음이 우거진 교정을 천천히 둘러보시면 일상의 분주함을 잠시 잊고 한가한 여유를 만끽하실 수 있을 겁니다. 오늘 부디 의미 있고 좋은 시간되시기 바랍니다. 다시한번 여러분의 한남대학교 방문을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
2014. 6. 13.
한남대학교 총장 김 형 태